본문 바로가기

즐기고

수원 아이랑 가볼만한곳 똥박물관 해우재

728x90
반응형



지인에게 똥박물관이 있다는 얘기를 듣고 검색해서 다녀오게된 수원 해우재 박물관
아들에게 "우리 똥박물관 가볼까?" 라고 했더니 너무나 좋아하더라고요
많은 아이들이 똥, 방귀에 뭐가 그리 재미난지 깔깔 웃고 반응하는데요
저희집 아들도 똥이라는 단어에 꽂혀서 갔다오는내내 똥똥거렸답니다

해우재는 근심을 푸는 집이라는 뜻으로 사찰에서 화장실을 일컫는 해우소에서 비롯되었다고해요
건물은 변기모양으로 만들어져있고 화장실의 역사와 과학, 화장실 문화에 대해 전시해놓은 공간이랍니다

사전예약이 필요한 곳이라 미리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하고 방문했는데요
평일 낮시간에 방문해서 그런지 코로나라 그런지 시간마다 예약인원이 별로 없더라고요
매주 월요일은 휴관일이고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엔 그 다음날이 휴관일이라고해요
그리고 세계 화장실 문화운동의 선구자로서 일생을 살다가신 미스터토일렛 심재덕 선생의 유지에 따라 무료관람으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종합안내도를 보면 해우재, 해우재문화센터 그리고 야외공원으로 제법 크게 조성되어있는데요
현재 문화센터(어린이체험관)는 휴관중이라 해우재와 야외공원만 예약 및 관람이 가능해요

해우재 입구 앞에 위치한 어린이화장실인데요
우주인이 앞에 서있고 로켓모양으로 된 우주선을 열고 들어가면 내부도 행성조명과 로봇변기 등으러 꾸며져 있어요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아주 좋아요
저희 아들도 신기했는지 괜히 물도 한번 내려보고..구경하고 나왔네요

예약확인을 마치고 들어서니 1층건물 중앙에 위치한 화장실이 보였어요
보통 화장실은 건물 구석진곳에 위치하기 마련인데 중앙에 있으니 참으로 독특했어요
그리고 화장실의 역사에 대해 전시가 되어있었는데요
간단하게 둘러보고 2층으로 올라가보았어요

해우재 2층 전시홀에서는 현재 "우리 손의 하루 거품"전이 기획전시되어 있었는데요

현미경으로 내 손의 주름, 지문 등 자세히 살펴볼수 있도록 되어있기도 하고요

나무조각 양쪽으로 한쪽은 세균, 바이러스들 그림이 있고 나머지 한쪽은 보글보글 거품 그림이 있는 블럭들을 뒤집어보는 것도 있었어요

바글버블 인터렉티브 게임은 현재 점검중이라 체험하지 못했어요

벽면에는 여러가지 설명들이 그림과 함께 전시되어있는데요
글을 읽기 어려운 아이들도 그림을 보면서 부모님이 간단하게 설명해주시면 이해하기 쉽지 않을까 싶어요

2층을 둘러보고 내려온 1층에는 기념품들과 컬러링북 등이 가지런히 있었답니다
구매문의는 입구 안내소에 해보시면 될것같아요
저는 따로 구매를 하진 않았어요

1층으로 내려오면 이렇게 퍼즐과 pc로 간단한 게임을 즐길수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역시 이 곳에서 제일 시간을 오래보낸것 같아요
동시간대에 관람하시는 분이 거의 안계시고 아이는 저희아들빼고 한명밖에 없어서 큰 부담없이 시간을 보냈어요

1층 한쪽에는 화장실의 과학을 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변기 한번 내릴때 사용하는 물의 양이 생각한것보다 상당히 많이 소비가 됨을 알 수 있었어요

해우재 내부관람을 마치고 야외공원으로 향했는데요
처음에는 이게 변기인줄 눈치 못챘었더라는...나중에 크게보니 변기모양이더라고요

백제 30대 무왕 대에 조성되어 고려시대까지 유지.운영했던 한국 최초의 공중화장실이라고 합니다
화장실이 너무 민망할정도로 오픈되어 있네요.. 어떻게 집중하지..?

커다란 황금똥누는 척

해우재입구쪽에 있던 응아하는 곰 따라하기

해우재 내부와 야외공원까지 관람하는데 크게 시간이 오래걸리지 않았답니다

다리건너 길건너 위치한 해우재 문화센터
관람을 못해 너무 아쉬웠어요

해우재 문화센터 내부 2층에 어린이 체험관이 있다고하는데 기회가 된다면 가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옥상 전망대에서는 해우재의 건물 외관모습이 더 잘보일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드네요

무료관람이기도하고 아이도 재미있었는지 똥박물관 갔다온 얘기를 여러번 하더라구요
다음에 또 기회가 된다면 아이랑 가봐야겠어요!
그때는 문화센터 관람이 가능하기를 기대해봅니다

728x90
반응형